> 수돗물 안심확인제 > 우리집수돗물 안심확인제 소개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소개

엄격한 수질기준, 철저한 수질관리를 통해 가정에 제공되는 우리나라 수돗물,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로 안심하고 드세요!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소개

우리나라 수돗물은 세계적으로 안전성을 인정받은 최고 수준의 자랑거리이자 국민을 위한 공공재입니다.
이제 ‘수돗물 안심확인제’로 우리집의 수돗물 수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세요!
3월 말부터 7개 특·광역시를 시작으로 온라인 신청과 전화 신청을 통해 우리집 수도꼭지의 수질검사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란?

우리나라 수돗물 수질은 세계 8위!(UN, 국가별 수질지수 순위)
과학적인 정수체계와 철저한 수질관리로 수돗물 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한국.
왜 우리는 수돗물을 음용하지 않는 걸까요?
상수도 관련 기관들의 수돗물 인식관련 시민 설문조사 결과 수돗물을 마시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막연한 불안감’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는 국민들의 수돗물 수질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해소를 위한 국가 차원의 수도꼭지 수질 정보 제공의 필요성을
체감하여,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료 수질검사를 통합, 국민들에게 동일한 수질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 2012년 수돗물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돗물 음용률은 53.1%(직접 음용률 3.7%)에 불과하며 수돗물을 마시지 않는 이유는
‘막연한 불안감’으로 31.9%를 차지하며 가장 높게 나타남
- 주요국 음용률 : 미국(82%(56%), ’02년), 영국(90%(70%), ’02년) 등

수돗물을 마시지 않는 이유

직접요인 (27.9%) 심리적 요인 (66.9%) 기타
물맛이 없어서 녹물 등 이물질 정수기가 좋아서 막연한 불안감 상수원 오염 우려 물탱크, 수도관 우려 부정적 언론 보도
15.0% 10.2% 2.7% 31.9% 14.6% 18.3% 2.1% 5.2%

* 12년 수돗물 만족도 조사 결과(월드리서치)

이제 물사랑 홈페이지에서 수질검사의 신청과 수질검사 결과 확인을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신청방법 및 절차

  • 신청
    (일반가정)
  • 신청서접수
  • 담당자로 전송
    (상수도사업본부)
  • 수질검사
    방문일정안내
  • 가정방문
  • 채수 및 안내
  • 수질검사
    기관 의뢰
  • 수질검사
    검사 접수
  • 통함홈페이지에
    공지
  • 수질검사
    결과 확인
1.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및 전화신청
- 신청서 접수 : 물사랑 홈페이지 내 '수질검사 신청' 메뉴 이용
2. 결과 통보
- 홈페이지 게재(온라인 신청), 우편통보(전화 신청)
3. 처리기간 : 검수 후 결과공지까지 총 20일 이내
4. 검사항목 : 5개 항목(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

<한국상하수도협회>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상하수도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는 물사랑 홈페이지를 운영함에 있어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협회에서 제공하는 웹서비스 관련 개인정보보호 법규를 준수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이하 "방침" 이라 한다)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제 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① 물사랑 홈페이지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수돗물 안심확인제 신청정보

신청자에게 서비스 제공 및 이메일·문자발송

제 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개인정보 수집항목)

① 물사랑 홈페이지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물사랑 홈페이지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처리 항목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돗물 안심확인제 신청정보

수집근거 정보주체의 동의
보유기간 5년
수집항목 고객명, 고객주소, 고객연락처, 신청자명, 신청자연락처

※ 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③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협회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4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협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협회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협회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만, 해당 기간 내에 열람할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연기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소멸하면 지체 없이 열람하게 합니다.

③ 협회는 법률에 의하여 열람이 금지되는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의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④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협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⑤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⑥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협회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⑦ 협회는 열람 등 요구를 하는 자에게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7조에 따라 수수료와 우송료(사본의 우송을 청구하는 경우에 한한다)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협회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분리하여 저장·관리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① 협회는 가입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의 제2항 내지 제6항에 따라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단, 다음의 기술적 대책에도 불구하고 해커의 침입 및 신종바이러스 침투와 같은 사고 발생 당시의 기술로 예방, 조치할 수 없는 불가항력 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에 대하여는 가입자에게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암호화하는 등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③ 협회는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④ 협회는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 등)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⑤ 해킹 등에 의해 가입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이용하고 있으며, 침입방지시스템을 설치하여 24시간 침입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⑥ 개인정보 보호업무는 담당자를 두고,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등 개인정보 누출 등을 최소화 하며, 새로운 보안기술의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업무에 관해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⑦ 정보주체가 사용하는 ID와 비밀번호 등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만이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협회는 정보주체의 개인적인 부주의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와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비밀번호에 대한 보안 의식을 가지고 비밀번호를 자주 변경하며 공용 PC에서의 로그인시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7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협회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홈페이지 담당자
담당부서: 기획홍보처 담당부서: 홍보팀
성명: 홍수원 성명: 신제문
전화번호: 02) 3156-7701 전화번호: 02) 3156-7734
이메일: hong21cy@kwwa.or.kr 이메일: shinjm@kwwa.or.kr

② 정보주체께서는 협회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담당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협회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8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협회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협회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1566-0112 (www.netan.go.kr)

제9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5. 6. 17부터 적용됩니다.

[ 닫 기 ]